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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고규정(원고작성)

원고제출 원고작성

일반사항

1. 제1저자와 공동저자는 구분하여 표기하되 소속을 명시한다. 첫 번째 표기되는 저자가 제1저자이며, 그 다음 표기되는 저자는 공동저자로 구분하되 교신저자는 반드시 표기한다.

2. 게재논문인쇄의 교정은 저자가 하며, 게재료, 특수 조판대 별책대는 본 학회 규정에 따라 저자가 부담한다.

3. 학회지에 게재하는 논문의 원고 투고요령은 다음과 같다.

1) 겉표지에 제목을 기재하고, 하단에 연구자들의 성명과 소속(직장, 직위)을 한글과 영문으로 기입하며, 연구자 중 교신저자의 영문 성명, 소속(직장, 직위), 주소 및 우편번호, 전화번호, 팩스번호 및 이메일 주소를 기재한다.

2) 1페이지 상단에 주요용어(Key words)를 기록하고, 제목을 기입하되, 저자명은 생략하고 각 페이지에 번호를 기입한다. 주요용어는 MeSH(www.nlm.nih.gov/mesh/MBrowser.html)에 등재된 것으로 5개 이내로 한다.

3) 원고는 A4 용지에 한글(hwp file)로 작성하고, 여백 주기는 위쪽 30 mm, 아래쪽 25 mm, 왼쪽 25 mm, 오른쪽 25 mm로 주며, 서체는 신명조, 글자크기는 10포인트, 줄 간격은 200%로 작성하며 전체면수를 20페이지 이내로 한다(영문초록을 포함하여 20페이지가 넘는 원고는 접수하지 아니한다).

4) 국문논문일 때는 영문초록을, 영문논문일 때는 국문초록을 작성하며, 영문초록은 200단어 이내로, 국문초록은 500글자 이내로 한다.

5) 영문약자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처음 사용할 때 단어 전체를 표기하고 괄호 안에 약자를 기입한다.

6) 표준 약어와 단위는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APA)의 Publication Manual을 참고로 사용한다.

7) 홈페이지를 통해 투고하였어도 원고의 면수, 원고내용 순서, 조직 등 투고지침을 따른 원고만을 접수한다.

8) 연구의 재정보조에 관한 안내는 첫 장 하단에 기재한다.

 

 

논문의 구성

1. 원고의 구성은 겉표지, 영문초록, 본문(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표, 그림의 순으로 하되 문헌고찰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제시한다. 질적 연구의 경우는 그 조직을 달리할 수 있다. 각 순서는 I - 1 - 1 ) - ( 1 )의 순으로 전개한다.

2. 겉표지
부록 1을 참조로 한다.

3. 제목
제목은 간략히 표현하되 한글 제목과 영어 제목을 일치시킨다.

4. 영문초록
Purpose, Methods, Results, Conclusion을 소제목 하에 단락 구분 없이 연속적으로 기술한다. 초록의 하단에 영문 주요어(Key words)를 5개 이내로 기록한다. 약자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그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5. 본문

1) 서론: 연구의 목적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제시하며 배경에 관한 기술은 목적과 연관이 있는 내용만을 포함한다.

2) 연구방법: 연구설계, 연구대상, 연구도구,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등을 순서대로 소제목으로 나누어 기술한다.

3) 연구결과: 처리된 결과를 중심으로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기술한다.

4) 논의: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 및 이에 관련된 다른 자료와 연관하여 해석한다. 연구결과의 내용을 중복 기술하지 않는다.

5) 결론: 연구방법이나 결과 등을 반복기술하지 말고, 관찰소견의 의미 및 제한점을 기술하며, 결론과 연구의 목적을 연관시킨다.

6. 주요용어는 보고서 첫 장의 상단에 국문으로 5개 이내로 기재하되, 가능한 영문 주요어와 동일하게 기술한다.

 

 

표(Table) 및 그림(Figure)

1. 표, 그림은 영문으로 작성하고, 5개 이내를 원칙으로 하며, 표와 그림의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2. 표, 그림, 사진의 내용은 이해하기 쉽고 독자적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3. 표 작성원칙

1) 모든 선은 단선(single line)으로 하고, 종선(세로줄)은 긋지 않는다.

2)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에 위치하며, 중요한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한다.
[예] Table 1. Overall Responses to Question Types

3) 표는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인다.

4) 표에서 설명이 필요한 경우 각주에서 설명한다. 표에 사용한 비표준약어는 모두 표의 하단각주에서 설명한다.
[예] HR=heart rate; T=temperature.

5) 각주는 기호를 써서 설명하며 기호는 다음 순서로 사용한다. 어깨표시(†, ‡, §, ‖, ¶, #, ††, ‡‡)된 부분의 설명은 표의 좌하단에 한다.
[예] †Survival case; ‡Dead case.

6) 연령, 체중, 신장의 평균치와 단위의 크기는 소수점 한자리까지로 한다.

7) 소수점은 그 숫자값이 '1'을 넘을 수 있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고, '1'을 넘을 수 없는 경우에는 소수점 앞에 0을 기입하지 않는다.
[예] t=0.26, F=0.92, r=.14, R2=.61, p<.05

8) 유의확률을 나타내는 p값은 각주를 붙이지 않고 값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p 값이 .000으로 나올 경우에는 p<.001로 기술한다. p는 이탤릭체 소문자로 쓴다.

9) 소수점 기재 시 유의수준은 소수점 3자리, 표준편차는 소수점 2자리까지 기재하고, 그 외의 모든 실수 및 평균자료는 소수 1자리까지 기재한다.

10) 부득이 유의확률 p값을 각주로 기록해야 할 경우 *, **, ***를 사용하여 기록한다(예 *p<.05, **p<.01, ***p<.001).

11) 괄호( )를 사용할 때의 띄어쓰기는 괄호( ) 앞에 영문이나 숫자가 올 때는 띄어 쓰고, 국문이 올 때는 붙여서 쓴다. 괄호( ) 다음에 오는 조사는 붙여서 쓴다.

4. 그림 작성원칙

1) 그림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위치하며, 첫 자만 대문자로 한다. 본문에서 인용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붙인다.
[예] Figure 1. Mean responses to questions by student grade categories.

2) 동일번호에서 2개 이상의 그림이 있는 경우, 아라비아 숫자 이후에 알파벳 글자를 기입하여 표시한다.
[예] Figure 1-A, Figure 1-B.

5. 그림 및 표는 출판규격내의 A4용지 크기 이하(가로 150 mm ×세로 200 mm)로 하여 흑색으로 선명하게 그리며 설명은 별도로 작성한다.

 

 

본문 내 문헌의 인용

1. 문헌의 인용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모두 영문으로 하되, 아래 내용에 제시되지 않은 경우는 Publication Manual of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APA), APA양식 포켓가이드(2007)를 참고한다.

2. 본문에 문헌을 인용한 경우 성씨(family name)를 논문 발행년도와 함께 괄호 속에 표시한다.

☞ 보기

1) 저자가 1명 또는 2명인 경우는 본문 내에 인용될 때마다 모두를 표기한다.
[예] Choi와 Kim (1998)은....
[예] Affonso와 Lee (1997)는....

2) 저자가 3인 이상 5인까지인 경우 첫 인용에는 모두의 성을 표기하고, 같은 문헌이 반복 인용될 때, 성과 등(等), 년도를 표기한다.
[예] Choi, Kim과 Choi (1998)는 …… <첫 인용>
[예] Choi 등(1998)은 ……………… <반복 인용>
[예] Williams, Johnes와 Smith (1995)… <첫 인용>
[예] Williams 등(1995)은 …………… <반복 인용>

(가) 같은 성의 저자: 둘 이상의 논문이 같은 성을 가진 저자에 의해 같은 년도에 게재된 것이면 혼란을 막기 위해 성과 이름의 첫 글자(initial)를 함께 써준다.
[예] Hospitalized Stress (Volicer, K. A., 1974; Volicer, M. Y., 1974).
[예] 사회적 지지(Kim, N. C., 1998; Kim, C. J., 1998).

(나) 복합인용

• 같은 저자의 복합인용은 연대순으로 하여 ‘,’로 띄어 쓰고, 저자명은 각 논문마다 반복하지 않는다.
[예] 국문논문의 경우: (Kim, 1976, 1978).
[예] 영문논문의 경우: (Price, 1988, 1991).

• 같은 해에 동일저자에 의한 한 편 이상의 논문은 년도를 기입 후 a, b, c, 등으로 첨부하고 연도를 반복하지 않는다.
[예] 국문논문의 경우: (Kim, 1980a, 1980b, 출판중-a, 출판중-b).
[예] 영문논문인 경우: (Price, 1980a, 1980b, in-press-a, in-press-b).

• 본문 내에서 다른 저자가 같은 내용에서 인용될 때는 알파벳순으로 괄호 내에 ‘;’을 이용하여 배열한다.
[예] 결장루에 관한 연구들(Brown & Smith, 1978; Choi, 1988; Lee, 1975; Williams, 1991)

3)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성과 등(等), 년도를 표기한다. 성과 년도를 ( )안에 표기할 경우 제1저자 뒤에 et al.을 붙인다.
[예] Choi 등(1998)은 성인여성의 요실금에 관한 연구에서 …………………<첫 인용, 반복인용 모두>
[예] 삶의 질에 관한 연구(Kim et al., 2009)

4) 성과 연도를 ( )안에 표기할 경우 최종 저자 앞에는 ", &"로 표기한다. 단 저자가 2명인 경우는 & 앞에 ","를 찍지 않는다.
[예] 노인의 우울 증상(Kim, Nam, Oh, & Lee, 2003)
[예] 노인의 우울 증상(Oh & Lee, 2003)

5) 저자가 단체인 경우 첫 인용에는 단체명과 년도를 표기하고, 반복인용 시에는 단체명의 약어를 표기한다. 그러나 단체가 대학인 경우에는 매번 full name을 표기한다.
[예] (National Institute Mental Health [NIMH], 2009)………………………………… 첫 인용
[예] (NIMH, 2009)………………… 반복 인용

 

 

참고문헌목록

1.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인용문헌은 모두 영문으로 표기하며 30개 이내로 한다. 저자의 성에 따라 알파벳순으로 나열하며, 같은 저자에 의한 출판물은 연대순으로 나열한다.

2. 문헌의 인용은 APA(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와 APA양식 포켓가이드에 따라 모두 영어로 표기한다. 잡지명, 책명, 학위논문 제목, 보고서 명 및 잡지의 권(Volume)은 이탤릭체로 한다. 책인 경우 책명의 첫 자만 대문자로 표기하며, 잡지인 경우에는 단어마다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전체 잡지명을 기재한다.

3. 저자가 6인 이상일 때는 6명까지만 기입하고 나머지는 et al.로 표기한다.
[예] Wolchik, S. A., West, S. G., Sandler, I. N., Tein, J., Coatsworth, D., Lengua, L., et al. (2000).

4. 구체적 표기법

1) 정기간행물

(가) 학술지: 모든 저자의 이름 (Last name, initial). (출판년도). 제목. 잡지명, 권(호), 시작 페이지-마지막 페이지의 순서로 기재한다. 호마다 새 페이지로 시작하는 잡지의 경우에는 호를 권 다음에 반드시 기입한다.
[예] Comez, G., Otto, D., & Bealtsteen, A. (1977). Beginning nursing students can change attitudes about the aged.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 3(2), 110-117.

(나) 잡지기사
[예] Posner, M. I. (1993, October 29). Seeing in the mind. Science, 262, 673-674.

(다) 뉴스레터 기사
[예] Brown, L. S. (1993, Spring). Antidominations training as a central component of diversity in clinical psychology education. The Clinical Psychologist, 46, 83-87.

(라) 신문기사
[예] New drug appears to sharply cut risk of death from heart failure (1993, July 15). The Washington Post, p. 112.

2) 저서

(가) 일반저서: 저자 (출판년도). 제목(판). 출판도시: 출판사 이름. 순으로 한다.
[예] House, J. S. (1981).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2nd ed.). Massachusett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나) 편집된 책
[예] Gibbs, J. T., & Huang, L. N. (Eds.). (1991). Children of color: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 San Francisco: Jossery-Bass.

(다) 저자나 편집자명이 없는 경우
[예] Merriam-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10th ed.). (1993). Springfield, MA: Merriam-Webster.

(라) 재판된 저서
[예] Rosenthal, R. (1987). Meta-analysis pro-cedures for social research (Rev. ed.). Newbury park, CA: Sage.

(마) 백과사전이나 사전
[예] Sadie, S. (ed.). (1980).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6th ed., Vols. 1-20). London: Macmillan.

(바) 번역된 책
[예] 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ew York,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

3) 편집된 책 내의 논문: 저자 (년도). 제목. 편집자명, 책명(쪽수). 장소: 출판사.
[예] Miller, C. (1988). Women's access to health information. In C. J. Leppa & C. Miller (Eds.), Women's health perspectives: An annual review (pp. 1-13). Phoenix: Oxyx Press.

4) 학위논문: 저자(년도). 제목. 졸업학교, 지역, 박사학위논문은 doctoral dissertation, 석사학위논문은 master's thesis로 표기한다.

(가) 박사학위논문
[예] Hwang, S. Y. (2003).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ac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나) 석사학위논문
[예] Kim, E. K. (2003). Burden and social support in family caregivers of patient on dialy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5) 이차 자료에서의 인용: 이차 자료는 일차자료에서 인용되었다고 쓴다.
[예] Seidenberger McClelland의 연구가 Coltheart 등의 연구에서 인용되었다면, 참고문헌 목록에는 다음과 같이 쓰며
Coltheart, M., Curtis, B., Atkins, P., & Haller, M. (1993). Models of reading aloud: Dual-route and parallel-distributed-processing approaches. Psychological Review, 100, 589-608.
* 본문에서는 Sedenberg와 McClelland의 연구(Coltheart, Curtis, Atkins, & Haller, 1993에서 인용됨)에서와 같이 ~라고 쓴다.
[예] Lee의 연구가 Kim의 연구에서 인용되었다면, 참고문헌에는 다음과 같이 쓴다.
Kim, S. N. (1999). A structural model for quality of life in women having hysterectom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1), 161-173.
* 본문에서는 Lee의 연구(Kim, 1999에 인용됨)에서는 ~

6) 연구보고서: 저자(출판년도). 보고서제목(보고서번호). 출판도시: 보고서제출기관명. 순으로 한다.

7) 학술회의나 심포지움의 자료(Proceedings)

(가) 출판된 심포지움
[예] Deci, E. L., & Ryan, R. M. (1991).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In R. Dienstbier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Vol. 38. Perspectives on motivation (pp. 237-288).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나) 미출간된 학술대회자료
[예] Lankntree, C., & Briere, J. (1991, January). Early data on the Trauma Symptom Checklist for Children(TSC-C).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San Diego, CA.

(다) 포스터 발표자료(Poster Session)
[예] Ruby, J., & Fulton, C. (1993, June). Beyond redlining: Editing software that work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scholarly publishing, Washington, DC.

8) 미출판물

(가) 기고되지 않은 경우
[예] Stinson, C., Mibrath, C., Reidbord, S., & Bucci, W. (1992). Thematic segmentation of psychotherapy transcripts for convergent analysis. Unpublished manuscript.

(나) 대학에 속한 경우
[예] Depret, E. F., & Fiske, S. T. (1993). Perceiving the powerful: Intriguing individuals versus threatening groups.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Amherst.

(다) 출간 중에 있거나 혹은 기고했으나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은 경우
[예] McIntosh, D. N. (1993). Religion as schema with Implications for the relation between religion and coping. Manuscript submitted for publication.

(라) 제목이 붙지 않은 연구의 raw data
[예] Bordi, F., & LeDoux, J. E. (1993). [Auditory response latencies in rat auditory cortex]. Unpublished raw data.
[예] Kim, S. J. (1999). [A structural model for health promoting behaviors in patient with chronic respiratory disease]. Unpublished raw data.

9) 전자매체

(가) 인터넷 저널인 경우
[예] Fredrickson, B. L. (2000, March 7). Cultivating positive emotions to optimize health and well-being. Prevention & Treatment, 3, Article 001a. Retrieved November 20, 2000, from http://journals.apa.org/prevention/volume3/pre0030001a.html

(나) 대학 프로그램 웹사이트의 문서인 경우
[예] Chou, L., McClimtock, R., Moretti, F., & Nix, D. H. (1993). Technology and education: New wine in new bottle: Choosing pasts and imagining educational futures. Retrieved August 24, 2000, from Columbia University, Institute for learning Technologies Web site: http://ilt.columbia.edu/publications/papers/newwine1.html

(다) 기관의 웹사이트에 있는 자료인 경우
[예] Carnavie, Inc. (1997, September 27). Towards a Canadian health IWAY: Vision, opportunities and future steps. Retrieved November 8, 2000, from http://www.canavie.ca/press/publications/pdf/healthvision.doc

10) 기타: E-mail, 개인접촉, 출판중인 원고, 초록

(가) FTP (File Transfer Protocol)로 잡지의 초록을 받을 경우
[예] Meyer, A. S., & Bock, K. (1992). The tip of-the-tongue phenomenon: Blocking or partial activation?[On-line]. Memory & Cognition, 20, 715-726. Abstract from: DIALOG File: PsycINFO Item: 80-16351.

(나) FTP (File Transfer Protocol)로 잡지의 원고를 받을 경우
[예] Central Vein Occlusion Study Group. (1993, October 2). Central vein occlusion study of photocoagulation: Manual of operations [675 paragraphs]. Online Journal of Current Clinical Trials [Online serial]. Available: Doc. No.92.

(다) E-mail로 받을 경우
[예] Funder, D. C. (1994, March). Judgmental process and content: Commentary on Koehler on base-rate[9 paragraphs]. Psycology [On-line serial], 5(17). Available E-mail: psyc@pucc Messsage: Get psyc 94-xxxxx.

(라) 개인 접촉(personal communication)은 E-mail을 포함하여, 전화, 메모, 혹은 편지로 개인적인 의사소통을 한 후, 인용할 때에는 참고문헌에는 기록하지 않으며 본문 안에서만 표기한다.
[예] Meleis, I. A. (personal communication, April 30, 1993)는 간호이론과 ~
[예] 간호이론과 연구 및 실무 간의 중요성이 시작되었다(Meleis, I. A., personal communication, April 30, 1993).

 

 

부 칙

1. 이 규정은 2011년 3월부터 시행한다.

2. 이 규정은 2011년 6월부터 시행한다.

3. 이 규정은 2012년 4월부터 시행한다.

4. 이 규정은 2012년 11월부터 시행한다.

5. 이 규정은 2015년 8월부터 시행한다.

6. 이 규정은 2016년 8월부터 시행한다.

7. 이 규정은 2019년 3월부터 시행한다.

8. 이 규정은 2020년 6월부터 시행한다.